대 관

경원군비문(慶原君碑文)

공(公)의 성(姓)은 이씨(李氏)요 휘(諱)는 반계(攀桂)이며 관(貫)은 원주(原州)이니 상서공(尙書公)의 12세손(十二世孫)이다.

고(考)의 휘(諱)는 자성(子誠)이니 관(官)은 좌찬성(左贊成)이요 비(妣)는 주천안씨(酒泉安氏) 직장지의(直長之義) 녀(女)이며 왕고(王考)의 휘(諱)는 지연(之衍)이요 관(官)은 이조시랑(吏曹侍郞)이다.

증왕고(曾王考)의 휘(諱)는 충요(忠堯)요 관(官)은 병부상서(兵部尙書)이며 배(配)는 창녕조씨(昌寧曺氏) 直長(직장) 성(成)의 녀(女)이다.

공(公)이 려조(麗朝)에 사(仕)하여 영중랑장(領中郞將)을 역임(歷任)하고 경원군(慶原君)의 봉(封) 받았는데 고려(高麗)가 망(亡)하자 원주북(原州北) 사전리(沙田里)에 은거(隱居)하다 세상(世上)을 마치니 세상(世上)에서 고절(高節)이라 칭(稱) 하였다.

4남1녀(四男一女)를 두었는데 장(長) 대제학(大提學) 이(頤)요 중(仲)은 정산현감(定山縣監) 견(肩)이요 季(계)는 파주목사(坡州牧使) 요(腰)요 4자(四子)는 산음현감山(陰縣監) 족(足)이요 녀(女)는 원산군(原山君) 원황(元滉)이다.

비명(碑銘)

진실(眞實)로 우리 이씨(李氏))가 경주(慶州)에서 일어나 원주(原州)로 관(貫)하였으니 관면고가(冠冕故家)로 충훈(忠勳)을 독생(篤生)하였다.

영중랑장(領中郞將)이며 慶原君(경원군)인 공(公)께서는 높은 節槪(절개) 與峴(여현)에 빛내고 맑은 바람 행수(杏樹)에 전(傳)하였다.

치악(雉嶽)의 沙田(사전)은 공(公)의 은윤처(隱淪處)요 횡성(橫城)의 황직동(黃稷洞)은 공(公)의 택조(宅兆)이다.

숭정기원후(崇情紀元後) 3(三) 계유(癸酉)

15손(十五世孫) 봉서(鳳瑞) 근지(謹誌)